때광 프로젝트 43: 예배, 우상숭배로부터의 Exodus
언약에 근거한 간구, 진노를 돌이키신 하나님
출애굽기 32:1-14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백성이 아론에게 이르러 말하되 일어나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니라"(출 32:1)
우리를 위하여...
1. 오늘 말씀은 하나님께 진정으로 자리를 내어드리는 '예배 훈련'을 하게 함으로써...
노예 근성의 때를 벗기는 마흔 세 번째 프로젝트로 삶 속에서 늘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고 싶어하고 그 자리를 하나님으로부터 빼앗는 '우상숭배로부터의 Exodus 훈련'을 시키신다.
오늘 말씀은 '우상숭배의 쿵짝'을 너무도 자세하게 보여주시는 말씀이다.
결국 우상숭배로 달려가는 모습에는 다 한 가지 이유이다.
'우리를 위하여'(출 32:1)인 이유이다.
2. 여섯 번의 돌이킬 기회가 있었음을 말씀하신다.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출 32:1)
늘 응답이 '더딤'을 불평하는게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이고 내 모습이 아니냐고 물으신다.
내게 '더딤'은 하나님께는 '더잘' 하시기 위한 시간들임을 말씀하신다.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출 32:1)
하나님의 응답이 '더딤'을 느낄 때 내 안에서는 내 상황을 내 문제를 풀어낼 신이면 누구든 만들어도 된다는 욕구...
이것이 우상 숭배의 시작이라고 말씀하신다.
'금고리를 빼어 내게 가져오라'(출 32:2)
우상 숭배로 가려는 백성들과 쿵짝을 맞추고 있는 대제사장 아론...
진정한 리더는 이 상황에 하나님께 진정한 예배를 드릴 기회로 바꾸고...
절대로 하나님께 내어드리는 자리를 우상에게 양보하지 않는 자라고 말씀하신다.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출 32:4)
하나님을 '자기를 위하여' 일해줄 금송아지 정도로 격하 시키는 것이 우상 숭배라고 말씀하신다.
'그 앞에 제단을 쌓고'(출 32:5)
누구에게 예배를 드리냐고 물으신다.
내 마음 자리에서 만나는 분이 하나님이 아니라면 이미 그 자리를 '자기를 위하여' 우상에게 내어 준 것이 틀림없다고 말씀하신다.
'앉아서 먹고 마시고 일어나서 뛰놀더라'(출 32:6)
송아지가 하나님 자리를 내몰고 '자기를 위하여' 채운 것이고...
그 자리엔 분명히 자신이 앉아 있거나 자녀가 앉아 있거나 배우자가 앉아 있거나 일이 앉아 있거나 욕망이 앉아 있거나 심지어 교회가 앉아 있어 하나님은 그저 그 주위를 배회하는 분 정도로만 격하시키고 있지는 않은지 말씀하신다.
이런 모습을 시 106:20 에서는 '자기 영광을 풀 먹는 소의 형상으로 바꾸었도다' 라고 말씀하신다.
이렇게 여섯 번의 돌이킬 기회를 마다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진멸하고자 하는 하나님...
나도 이해가 간다.
3. 하나님을 향해 "하나님 마음 자리엔 제가 있죠?" 하면서...
정작 내 마음엔 하나님을 최고로 여기지도 아버지로 여기지도 않고 세상의 다른 우상들로만 수두룩한 것은 아닌지...
우상숭배의 쿵짝을 아직도 내 삶에서 완벽하게 이뤄내고 있는 것들이 남아 있음을 고백한다.
하나님의 이해가는 진노의 모습에도 포기하지 않는 모세의 중보기도...
세상의 조롱거리가 되지 않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과 맞았기에 가능한 중보기도였고...
참 다행이다.
근데여... 주님.
주님의 자리를 세상의 다른 것들에게 저를 위하여 내어 준 적이 얼마나 많았는지...
어떻게 참으셨나요?
저도 모르게 하나님을 밀어내고 다른 것들을 붙잡는 우상숭배의 기질이 드러날 때마다 성령님이 알게 해주시기를 간구해요.
이 땅 백성들도 하나님께 진정으로 자리를 내어드리는 '예배 훈련'을 통해…
삶 속에서 늘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고 싶어하고 그 자리를 하나님으로부터 빼앗는 우상숭배로부터의 Exodus 훈련을 잘 감당하기를 기대할게요.
제 좌표 드릴게요.
주님 좌표 안에 두세요.
33.7386061, -118.3968509
오늘의 미전도종족: Amdo, Hbrogpa 의 중국!
https://joshuaproject.net/people_groups/18392/ch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