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광 프로젝트 44: 깨어짐, 핑계로부터의 Exodus
언약 파괴와 죄의 쓴 맛
출애굽기 32:15-24
"그 판은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요 글자는 하나님이 쓰셔서 판에 새기신 것이더라"(출 32:16)
하나님이...
1. 오늘 말씀은 우상숭배로 십계명 돌판이 깨지는 상황에서 진정으로 심령의 '깨어짐 훈련'을 하게 함으로써...
노예 근성의 때를 벗기는 마흔 네 번째 프로젝트로 하나님을 외면하고 악함을 선택한 '핑계로부터의 Exodus 훈련'을 시키신다.
드디어 모세는 산에서 두 증거판을 하나님께 받아 가져오는데...
산 아래에서는 송아지 우상을 만들고 춤을 추고 있는 모습에 화가 난 모세...
급기야 두 증거판을 산 아래로 던져 깨드린다(출 32:19).
'하나님이'(출 32:16) 만드시고 쓰셔서 새기신 것을 말이다.
모세는 절대로 잊지 말라고 금 송아지를 불살라 부수어 가루를 만들어 물에 뿌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마시게 한다(출 32:20).
그래도 그렇지...
하나님이 직접 만드시고 써 주신 십계명 돌판을 모세가 깬 것은 심한 거 아닌가.
2. 하나님께는 두 돌판이 중요한 게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이 중요했다.
깨버린 십계명 돌판은 우상숭배로 인해 하나님과의 계약관계가 깨어짐을 의미함을 말씀하신다.
삶 속에서 하나님을 저버리고 우상숭배를 할 때마다 하나님께서 부르시고 자녀삼아주신 복음의 견고한 돌판일지라도 깨어지게 됨을 경고하신다.
복음이 내 안에 깨진 채로 있다면 내 삶의 어디에선가 하나님보다 다른 것을 따르는 우상숭배가 있음을 돌아보아야 한다고 말이다.
3. 근데 오늘 말씀에서 대제사장 아론의 비겁한 모습이 그대로 보이고 있다.
'백성의 악함'(출 32:21)을 핑계대는 지도자...
그래서 교회의 주인은 하나님 뿐이시고 교회의 머리는 예수님 뿐이셔야 하는 이유이다.
어느 누구에게서도 지도자를 하나님으로 예수님으로 여기고 있다면 절대 잘못된 신앙임에 경종을 울리는 말씀이다.
또한 '백성이 당신에게 어떻게 하였기에'(출 32:21)를 묵상하며...
종교지도자들의 부패는 어쩌면 일부 교회 교인들의 영향과 요구와 습성 때문일 수 있다는 마음이 든다.
그리고 그 영향으로 잘못된 결정을 한 지도자는 백성 전체를 부패하게 만들어 버리기에 말이다.
'내가 불에 던졌더니 이 송아지가 나왔나이다'(출 32:24)
이건 거짓말인데...
아론은 미묘한 차이를 가지는 교묘한 말로서 자신의 책임을 덮어보려고 한다.
이는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먹은 후 하나님이 물을 때 한 대답 즉 하와와 뱀을 탓한 것과 같다.
아론은 지금 두려워하고 있다.
내 책임을 피해보려는 거짓된 행동은 어쩌면 두려움에서 나오는 것일 수 도 있다.
그러나 그 내면은 하나님의 얼굴을 피하고 하나님의 질서 속에 들어가지 않고 뒤집어 보려는 반항이 들어있다.
나의 모든 책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고백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그것을 하나님의 질서에의 순종과 회개로서 받아들이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동감하게 된다.
아론의 비겁함...
어쩌면 죄의 본성을 가진 모두가 갖고 있는 비겁함임을 고백한다.
그런 비겁함...
십계명 돌판이 깨어지고 심령이 깨어져야만 그 심령에 하나님이 그분의 마음을 쓰시기 시작함을 고백한다.
핑계는 계속 하나님의 말씀을 깨뜨리게 되지만...
깨어진 심령은 하나님의 말씀을 그 마음 판에 쓰기 시작함을 말이다.
근데여... 주님.
제 마음 판도 저의 죄된 본성과 핑계로 인해 이미 깨어졌나요...
제 마음이 산산조각이 나지 않으면 주님이 제 마음 판에 주님의 마음을 쓰실 수 없음을 고백해요.
이 땅 백성들도 우상숭배로 십계명 돌판이 깨지는 상황에서 진정으로 심령의 '깨어짐 훈련'을 하게 함으로써…
하나님을 외면하고 악함을 선택한 '핑계로부터의 Exodus 훈련'을 잘 감당하기를 기대할게요.
제 좌표 드릴게요.
주님 좌표 안에 두세요.
34.4050256, -118.5842760
오늘의 미전도종족: Amdo, Rtahu 의 중국!
https://joshuaproject.net/people_groups/18395/ch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