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한 이동... 여호와의 밤을 겪은 사람들
이방인도 참여하는 출애굽의 구원 은혜
출애굽기 12:37-51
"이 밤은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심으로 말미암아 여호와 앞에 지킬 것이니 이는 여호와의 밤이라 이스라엘 자손이 다 대대로 지킬 것이니라"(출 12:42)
여호와의 밤...
1. 오늘 말씀은 열 가지 재앙을 통한 하나님의 개입으로 430년 만에(출12:40, 주전 1876년경~주전 1446년경) 애굽을 나오는 출애굽 사건을 말씀하고 있다.
이 출애굽 사건은 그저 애굽에서 나오는 'Exodus from 애굽'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방향과 목적이 있는 탈출인 'Exodus for 하나님'이며...
애굽이라는 죄악된 세상과 결별하고 하나님의 통치를 받기 위한 '거룩한 이동'이 시작된 것이다.
다시는 세상의 종이 되지 않기 위해서...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기 위해서...
그래서 이 '여호와의 밤'(출 12:42)인 유월절의 밤은 더욱 중요하다.
2. 이 유월절의 밤은 특히 자손 대대로 지켜져야 하는데...
이 밤에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하나님이 어떻게 일하셨는지를 돌아보며...
"내 백성을 건드리지 말라. 그러나 나의 백성인 너희도 범죄하면 이런 재앙을 받는다" 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기억해야 하는 밤이라고 말씀하신다.
그래서 악이 지배하고 어둠의 세력이 장악하고 있는 한 밤 중에도 하나님은 이렇게 개입하고 역사하시며...
친밀한 하나님과 경외할 하나님을 모두 묵상하는 밤이 바로 '여호와의 밤'이라고 하신다.
3. 나를 포함한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은 이렇게 잊을 수 없는 '거룩한 이동... 여호와의 밤을 겪은 사람들'임을 고백한다.
죄의 종으로 비천한 삶을 살던 나의 옛 사람을 십자가에 못박고 새사람이 되게 하시고...
새로운 삶을 향해 새출발하게, 새로운 인생의 목표를 갖게, '여호와의 군대'(출 12:41)로 새로운 삶을 살게 해 주신 '여호와의 밤'이다.
근데 왜 한 집에서만 먹어야 하며 고기를 집 밖으로 내지 말아야 하는 것이고 또 뼈는 왜 꺽지 말라고 하시는 것일까(출 12:46)?
성령님께서 주시는 마음은...
지금 이 유월절은 그저 옆 집 사람과 먹고 즐기는 파티가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애굽에서 출애굽 했지만 아직 노예 근성이 남아있는 서로가 주는 영향력의 경계를 가족으로 제한함으로써...
각자가 '누룩의 영향력'을 버리고 '우슬초의 영향력'을 회복하라는 마음을 주신다.
또한 뼈를 꺽지 말라는 말씀을 묵상하는데 성령께서 예수님의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는 상황을 보여 주신다.
예수님이 대속의 역할을 거부하고 죽음을 거부하며 돌아가시지 않았다면 로마 군병들은 예수님의 뼈를 꺽었을 것인데...
주어진 사명을 기꺼이 감당하고 죽음도 순종함으로 받아들이심으로 뼈가 꺽이지 않았음(요19:36)을 보며...
그렇게 유월절의 메시지를 순종함으로 받아들이라는 마음을 주신다.
뼈가 꺽이기 전에 나의 옛 모습이 죽어야 함을 기억하라는 말씀이고...
순종으로 기다리라는 말씀이시다.
내게도 때론 순종은 있지만 기다림이 없거나...
기다림은 있지만 순종이 없는 모습들은 마치 뼈를 꺽는 것과도 같음을 알게 하신다.
유월절의 먹는 기쁨에, 구원의 확신을 실제로 느끼고 맛보는 기쁨에 참여하는 길은...
영적 할례(출 12:48)을 통해 더러운 옛 사람을 잘라 내고자 하는 단호한 결단이 필요함을 고백한다.
근데여... 주님.
제 삶에 아니 모든 주의 백성들의 삶에 주님이 개입 하셨던 '거룩한 이동... 여호와의 밤을 겪은 사람들'에 들어가는 축복이...
세상에서도 날마다의 '여호와의 밤'을 보는 자에게 임함을 고백해요.
내 힘으로 살던 견고한 인생에서 주님과 동행하는 '거룩한 이동… 여호와의 밤을 겪은 사람들'이 누리는 삶임을요.
이 땅 백성들도 '거룩한 이동… 여호와의 밤을 겪은 사람들'이 되는 동일한 구원의 축복이 임하기를 기대할게요.
참 어제 함께 '줌으로 여는 큐티 세미나'에 동참했던 태국 현지 교인들에게도요.
어젠 태국 마하싸하라캄교회 현지인들과 선교사님들을 위한 '줌으로 여는 큐티 세미나' 첫째날에 주님이 함께 하셔서 얼마나 든든했는지요.
내일도 모래도 주님이 일하실 것을 더 기대할게요.
오늘의 미전도종족: Gilaki 의 이란!
https://joshuaproject.net/people_groups/11890/ir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