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광 프로젝트 3: 신뢰, 두려움으로부터의 Exodus
위기 상황에서 바라볼 영광의 하나님
출애굽기 14:1-14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돌이켜 바다와 믹돌 사이의 비하히롯 앞 곧 바알스본 맞은편 바닷가에 장막을 치게 하라"(출 14:2)
비하히롯...
1. 오늘 말씀은 바로의 군대에게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시기 위해 모세에게 하나님의 의도를 알리시는 장면과...
이를 순종함으로 따르는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말씀이시다.
이를 통해 애굽의 노예 백성으로서 뼛속까지 박혀있는 '두려움'에 대한 훈련을 시키시는 하나님이시다.
노예 근성의 때를 벗기는 세 번째 프로젝트는 '신뢰 훈련'이며 두려움으로부터의 Exodus 훈련이다.
'비하히롯'(출 14:2)...
"어 하나님 실수하시는 거예요. 거기 가면 완전 포위예요. 다 죽게 되요."라는 말이 저절로 나오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런 하나님의 의도를 그대로(출 14:4) 따르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며 "어떻게 그대로 행할 수 있지?"하는 질문이 나온다.
2. 지금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이 개입하셔서 보여주신 열 가지 재앙과 유월절 구원이 어떤 것인지를 몸소 체험한 사람들이다.
'여호와인 줄 알게 하리라'(출 14:4)의 '야다 프로젝트'를 목도해 온 이스라엘 백성이기에...
'야다'만 나오면 무조건 신뢰하는 것은 가능했다고 말씀하신다.
그런데 바로는 200만 노예에 대한 '본전 생각'이 났다(출 14:8).
이 바로의 '본전 생각'이 결국 바로를 위협하고 망치는 결과를 초래할 거라 하신다.
3. 이 '본전 생각' 때문에 나도 나의 삶을 많이 돌아왔음을 고백한다.
그저 세상에서 얻은 재물이라는, 권세라는, 명예라는, 학위라는, 심지어 사람이라는 '본전' 때문에 하나님께로 돌아 올 마음을 지체하고 주저했었음을 고백하며...
이 세상에 대한 '본전 생각'이 나를 망치는 것임을 말이다.
반대로 하나님의 '본전 생각'은 나를 놓치 못하시는 사랑으로 ...
하나 뿐인 아들을 십자가에 못 박기까지 나를 위해 투자한 '본전 생각' 때문이시다.
"내가 너를 얻기 위해 내 사랑하는 아들도 죽이기까지 투자했거든"라시며 나에게 임한 구원의 본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알게 하신다.
근데 바로라는 세상의 '본전 생각'은...
애굽 군대가 선발된 병거 육백 대와 애굽의 모든 병거를 동원하고 지휘관들이 나서서 뒤를 따르고 있는 상황이다(출 14:7).
근데 포위망 속에서 전멸할 두려움 때문에 소위 쫄아야 하는데 이스라엘 백성은 '담대히' 나아간다.
나도 어려움과 문제 앞에서 이런 담대함을 가지고 나아가야 하기에 그 이유를 묵상해본다.
이것을 묵상하는데 오랜 만에 하나님께서 질문을 하나 하신다.
'의도적 위기'와 '위기적 성공', 이 둘 중 어떤 것을 택할래?
'의도적 위기'는...
하나님이 개입하시기 위해 절대로 내 힘으로는 풀 수 없는 절대 절명의 위기 상황으로 인도하시는 경우이다.
'위기적 성공'은...
세상에서 보기에 성공한 것 같고 성공으로 치닫고 있지만 하나님에 대한 불신앙의 싹도 점점 커져만가는 상황이다.
당연히 하나님의 개입을 경험하면 '의도적 위기'를 선택한다.
드디어 '두려움' 과 '신뢰' 사이에서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의 순간이 왔다(출 14:10).
내가 이젠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고백하며 하나님만을 바라보고 하나님 앞에 섰을 때...
사실 하나님은 일하시기 시작한다.
왜냐하면 나의 절망은 바로 하나님의 시작을 의미함을 고백한다.
근데여… 주님.
이스라엘 백성의 담대히 나아감을 보며 하나님을 향한 신뢰만이 세상의 두려움으로부터 Exodus 할 수 있음을 알게 되네요.
세상에서 유혹하는 '위기적 성공' 보다…
하나님과 함께 하는 '의도적 위기'를 선택할게요.
'의도적 위기' 앞에서 주님이 일하실 것을 가만히 서서 기대하는 그 기쁨…
주님과 함께 할 때 누리는 은혜임을 고백해요.
이 땅도 세상의 '위기적 성공' 보다 하나님의 '의도적 위기'를 담대히 쫓는 자들로 가득하기를 기대할게요.
오늘의 미전도종족: Arab, Northern Yemeni 의 예멘!
https://joshuaproject.net/people_groups/14715/ym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