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페이스타임 in 밧모

페이스타임 in 밧모

영광의 주님을 항상 바라보십시오
요한계시록 1:9-20

"나 요한은 너희 형제요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를 증언하였음으로 말미암아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계1:9)
밧모...

1. 한번 가보았던 '밧모'(계1:9)...
그곳에서 환난 중에 은혜를 입은 요한의 모습을 묵상해 본다.
로마 황제 도미티안(AD 81-96)이 살아 있는 신으로 추대된 후…
어느 신을 섬길 것인가 하는 선택에 대한 박해가 심해지는 상황에서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 이유(계1:9)로 밧모 섬에 유배된 환난 가운데 있다.
어느 신을 섬길 것인가… 하는 선택은 여전히 오늘도 삶 가운데서 크리스찬으로 살 것인지 아니면 도미티안으로 살 것인지를 결정하게 한다.
크리스찬으로 산다는 것은 세상에서의 멋진 삶이 아니라…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계1:9)가 되는 것이기에…
세상은 자꾸만 그러지 말고대충 타협하며 세상의 유익을 누리라고 세상의 도미티안이 되라고 유혹한다.

2. 어느 신을 섬길 것인가? 물으시는 본문이라고 하신다.
'처음과 마지막'(계1:17)인 알파와 오메가인 이론으로만 여기는지 아니면 지금(Now) '곧 살아 있는 자'(계1:18)인 실제로 여기는 지 말이다.
크리스찬이 되겠다고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를 증언'(계1:9)하는 데 삶을 던지겠다고 결단할 때…
세상에선 '밧모'에 있지만 하나님 보시기엔 주님의 영광이 나타날 자리라고 말씀하신다.
그 당시 요한의 많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겪었던 심한 노동과 고통...
하지만 이런 고난과 외로움, 인내의 시간 속에서도 성령에 사로잡혀 함께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며 그분과 교제할 수 있었던 비밀은 어디에 있었을까 찾아보라 하신다.

3. 당시 교회들의 상황은 그리스도의 재림이 지연되는 것에 대한 갈등이 있었고, 거짓 선지자들이 진리를 왜곡했으며, 물질적 풍요로 인한 나태와 영적 교만에 빠져 있었다.
외적인 상황으로는 유대인들의 핍박과 세속적인 가치의 유혹, 그리고 우상 숭배와 음란 행위, 황제 숭배의 위협이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교회들에게 깨어 있을 것을 알리려고 교회에 보내는 편지가 바로 요한에게 준 계시록이다(계1:11).
일곱 교회(에서버두사빌라)에게 보내라고 하신 것은…
그 일곱 교회가 모든 교회의 대표적 특성을 가진 교회이기에 지금의 교회도 이 중 어느 교회엔가 해당될 거 같다.
더구나 각 성도도 교회이기에 각 성도들에게 주시고자 하는 메시지이기도 하다.
정말 아무 것도 없었을 열악한 환경의 밧모섬.
그곳에서 요한은 뭘 했을까?
노동하는 시간 빼곤 할 거라곤 말씀을 묵상하는 것 밖에 없었을 '밧모'(계1:9)…
거기서 사도 요한은 말씀이 '좌우에 날선 검'(계1:16)처럼 나오는 더없는 예수님의 모습(계1:12-16)에 압도당한다.
이 엄청난 모습에 사로잡혀 있을 요한…
큐티 중에 예수님께 사로잡혀 압도당하는 모습과도 같다.
어쩌면 요한은 밧모섬에서 큐티를 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큐티 중에 예수님께서 보여주시고 깨닫게 해주시는 것을 큐티 노트에 적어 간 것일지도.

근데여… 주님.
세상 어느 곳이 '밧모'(계1:9)이든지…
그곳에서 주님과 페이스타임을 할 수 있는 성경이 있고 말씀이 있으면 그것으로 좋기에 저도 선교사 부름에 순종한 거잖아요.
아마도 요한도 당시엔 이렇게 파격적인 주님의 신기술을 접한 거겠죠?
‘페이스타임 in 밧모’…
요한이 그 적막한 밧모'(계1:9)에서 주님과 페이스타임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그가 날마다 말씀 앞에 있었기 때문이었겠죠?
날마다 할 거라곤 큐티 밖에 없었을 테니까요.
전쟁 중이고 정전 중인 이 나라에서 이렇게 제가 할 것이 아무 것도 없는 상황…
그저 큐티하는 것만 가능한 상황은…
세상에선 밧모'(계1:9)라 할지라도 주님이 만나주시고 페이스타임으로 위로하시는 큐티 장소가 됨을 고백해요.
세상에서 어려운 밧모'(계1:9)일 때마다 저 주님께 전화하곤 한 거 아시죠?
이젠 업그레이드해야 겠네요.
페이스타임으로요.
‘페이스타임 in 밧모’로요.
섬기는 땅들 사람들도 ‘페이스타임 in 밧모’로 어떤 상황과 환경의 밧모'(계1:9)일지라도 주님과 함꼐하게 해주세요.
우크라이나가 하나되어 어서 전쟁이 끝나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