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광 프로젝트 24: 안식, 세상따라 부터의 Exodus
치우침 없이 행할 공의, 연약한 이들과 누릴 안식
출애굽기 23:1-13
"거짓 일을 멀리 하며 무죄한 자와 의로운 자를 죽이지 말라 나는 악인을 의롭다 하지 아니하겠노라"(출 23:7)
악인을 의롭다...
1. 오늘 말씀은 '시내 강의실'에서 시작된 하나님의 직강이 계속되고 있으며...
오늘 강의는 누굴 향하는지, 누굴 '따라' 가는지를 체크하는 하나님 안에서의 쉼인 '안식 훈련'을 하게 함으로써...
노예 근성의 때를 벗기는 스물 네 번째 프로젝트로 거짓 일을 가까이하고, 무죄한 자와 의로운 자를 죽이는 '세상 따라의 삶으로부터의 Exodus 훈련'을 시키신다.
오늘 말씀을 정리하면...
'악인을 의롭다'(출 23:7) 하지 않으시겠다는 하나님의 방향과 정 반대로 가고 있는 세상 '따라'의 모습이라는 것이다.
상황, 다수, 감정, 물질을 따라.
세상은 이 '따라'들을 따라간다.
그리고 그 따라감에는 추호도 흔들림이 없이 자신의 유익에 대한 굳센 믿음으로 하나님에 대한 믿음 없이 따라가고 있다.
2. 하나님의 백성은 이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역행하는 삶이라고 말씀하신다.
세상이 모두 따라가도 하나님이 지시하시는 길이 정반대이면 반대로 가는 삶이라고 말이다.
상황이나 다수의 의견이나 감정의 흐름이나 물질이 있는 곳보다 하나님의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를 따라가는 것이...
하나님을 믿는 의로운 백성의 삶이고 그 길을 걷는 발걸음이 바로 사역임을 말씀하신다.
세상'따라' 가면서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을 사역이라고 할 수 있냐고 말이다.
3. 요즈음의 교회와 공동체를 보면 때로는 하나님의 마음이나 말씀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리더의 맘'따라'가 중요해짐을 보며 어느덧 하나님을 가리는 우상화가 교회 안에도 있음을 보게 된다.
그토록 교회의 머리가 예수 그리스도라고 알고 가르치면서도 정작 자신이 머리되어 말이다.
이런 공동체는 세상의 '따라' 공동체와 별다를 것이 없다는 마음이고...
이를 향해 오늘도 출 23:7 을 통해 경고하신다.
교회 무늬라고, 목회자 무늬라고, 성도 무늬라고.
"나는 악인을 의롭다 하지 아니하겠노라"(출 23:7)
그래서 하나님이 의롭다 하시는 의로운 백성의 삶은 자신의 유익을 쫓아서는 하나님의 일과 함께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내 유익이던지 하나님 유익이던지를 확실하게 결단해야 하며...
아무리 30%만 내 유익을 앞세운다 하더라도 결국 회색이라는 말이다.
교회 안에 있다고?
사역자라고?
천만에 말씀!
그러기에 세상 '따라'의 삶은 더더욱 허용이 안되는 것이고...
세상 '따라'의 삶을 선택하는 순간 어쩌면 세상도 속이고 하나님도 속이는...
그래서 세상 '따라' 사는 삶보다 더 사기꾼 소리를 들어야 할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교회 안에서 추구하는 모든 것은 결국 하나님과의 관계로 판가름나기 때문이다.
하나님과 관계가 돈독한 성도가 결국은 하나님과 관계가 없는 세상 '따라' 사는 삭군 목자보다 더 낫기 때문이다.
"혹시 내가 하나님을 믿는 다면서도 세상하고 똑같이 세상따라의 삶을 사는 건 아닌지..."
"혹시 내가 교회라는, 사역자라는 세상의 칭호에 안심이 되어 정작 하나님을 따르는데 소홀하고 있는 건 아닌지..."
방향과 '따라'가 누구를 향하는지를 체크하며...
그래서 얼마만치 간 게 중요한게 아니라 방향이 중요하듯, 쉼도 사역만큼 중요함을 고백한다.
그림을 볼 때마다 드는 생각이 있다.
남들보다 뒤쳐졌다는 생각에 떨고 있는가?
두려워 말라.
당신은 묵묵히 가기만 하면 된다.
당신의 속도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당신은 포기하지 않고, 가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런데 더 중요한 것은 방향이다.
세상 '따라' 가는 방향의 정반대가 옳은 방향이라면 당신은 제일 앞선 사람이다.
근데여… 주님.
자신의 유익을 좇아 세상따라 사는 삶에는 소망이, 하나님의 마음이 없음을…
상황을 따라, 다수를 따라, 감정을 따라, 물질을 따라가는 세상 따라의 삶으로부터 분별하는 시간이 안식임을 고백해요.
이 땅도 누굴 향하는지, 누굴 '따라' 가는지를 체크하는 하나님 안에서의 쉼인 '안식 훈련'을 하게 함으로써…
거짓 일을 가까이하고, 무죄한 자와 의로운 자를 죽이는 '세상 따라의 삶으로부터의 Exodus 훈련'을 잘 감당하기를 기대할게요.
오늘의 미전도종족: Thai 의 중화민국!
https://joshuaproject.net/people_groups/11277/tw
카테고리 없음